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염 종류 치료 방법 증상 알아볼께요

by @$@#$@#$@#$ 2024. 1. 1.

장염은 소화관의 일부 또는 전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장점막이 손상되어 물과 전해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설사, 구토,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장염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세균, 바이러스, 원생동물, 알레르기, 약물, 방사선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은 살모넬라균, 대장균, 이질 등에 의해 가장 흔한 형태로 발생하며, 바이러스성 장염은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원생동물 장염의 원인이 됩니다. 아메바, 이질 등은 원생동물성 장염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치료법 측면에서는 세균성 장염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바이러스성 장염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증요법을 통한 증상 완화가 주로 이뤄집니다. 원생동물성 장염의 경우 항생제나 구충제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대개 장염은 3~7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영유아나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서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 설사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양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혈변이나 점액이 포함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동반하는 증상 중 하나로 구토가 있으며, 특히 유아에게서는 구토가 더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 복통

장염의 또 다른 흔한 증상으로는 복통이 있습니다. 대개 위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장염 증상 - 발열

장염의 증상 중 하나로 열이 나지만 모든 환자가 열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열이 나면 보통 38도에서 39도 사이의 미열이 있습니다.

 

 

장염 증상 - 오심

메스꺼움은 설사와 구토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메스꺼움은 또한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 식욕부진

거식증은 장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식욕이 없으면, 배탈과 메스꺼움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 피로감

장염은 체력 소모가 많은 질환이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